훈련경기대회 타이틀 BH

 

BH는 개들의 일반적인 복종심과 도로 통행시의 안정성을 불합격 여부를 테스트하는 것이다.

BH시험을 감독하는 심사원은 점수를 매기는 심사원(point judge)이 아니다.  물론, 출진견들은 합격하기 위해 일정한 점수를 획득해야만 하지만, 심사원은 시험에 응시하는 개의 전체적인 훈련을 관찰한다.

  

BH타이틀을 받으려면 출진견은 복종심 테스트에서 70%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한다.  또한, 70%이상의 점수를 받아야만 출진견과 핸들러는 다음의 도로 통행 테스트로 넘어갈 수 있다.  도로 통행 테스트는 점수로 매겨지지 않고 합격·불합격여부만 판정한다.

 

 

성격 테스트

심사원은 우선 출진견의 성격(기질)을 평가하게 된다.  이 기본 평가가 이루어지는 동안 심사원은 상당히 많은 것을 평가할 수 있다.  출진견과 핸들러가 한 팀을 이룬 각각의 출진팀에게 다가가 악수를 하며, 출진견의 색인번호를 확인하는 등 단순하게 진행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심사원이 색인번호를 확인할 때 안정된 성격을 보여주는 출진견은, 대부분 최종적인 성격 테스트도 잘 해내기 때문이다.

 

복종 : 60(합격 - 70%이상)

이 테스트는 2개조의 출진팀으로 이루어진 여러 그룹들이 모여서 이루어진다. 각 팀들은 심사원에게 그들의 이름과 출진견의 이름을 공표하고, BH시험을 받는다는 것을 선언한다. 그 후, 심사원은 각각의 팀에게 적정 위치를 알려주며 위치할 것을 지시한다. 하나의 출진팀이 각측보행(Heeling Exercise)을 실시하면, 다른 출진팀은 Long Down을 실시한다.

 

Long Down – 10

핸들러는 경기장 측면의 지정된 장소까지 출진견과 함께 보행한다.(Handler heels her dog)  핸들러는 출진견을 앉히고, 심사원이 지시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줄을 풀고 출진견에게 “platz”를 명령한다.  그런 다음 핸들러는 출진견으로 부터 30보 정도 떨어진 후, 출진견에게 등을 돌려 다른 팀의 테스트가 끝날 때까지 그 지점에 머물러 있는다.  출진견은 핸들러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조용하게 엎드린 상태로 있어야 한다.  출진견이 불안하게 움직이거나, 앉아있거나, 일어서거나, 엎드린 지점으로부터 3미터까지 벗어날 경우 감점된다.  원래의 위치한 지점으로부터 3미터 이상을 벗어날 경우,  출진견은 테스트에서 떨어질 수도 있다.  심사원이 신호를 하면 핸들러는 출진견에게 돌아가서 개 옆쪽에 기본 자세로 서있도록 한다.   핸들러는 심사원을 쳐다보며(looks to the judge) 출진견에게 “sitz”를 명령한다.  핸들러가 “sitz”명령을 할 때까지 출진견은 반드시 엎드려 있어야 한다. 그 다음에 핸들러는 snap the leash on한 후에 남은 복종테스트를 시작하기 위해 첫 출발지점까지 출진견과 함께 보행하거나, 이미 모든 복종 테스트를 완수했으면 심사원에게 평가를 받기위해 심사원으로 향해 걸어간다.

 

줄 묶고 각측 보행 (Heeling on-leash)  15

핸들러는 기본 자세로써 줄 묶고 각측 보행과 모든 훈련을 시작한다.  출진견의 오른쪽 어깨뼈(견갑골)가 핸들러의 바로 옆 왼쪽 무릎위치에 오도록 똑바로 앉아 있는 것을 기본자세라고 한다.  핸들러는 각각의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한번만 기본자세를 취할 수도 있다.  심사원이 훈련 시작 전에 주는 별도의 신호를 기다리지 말라고 지시를 할 경우,기본 자세를 취한 후 약 3초간 기다린 후에 따라오라는 명령을 지시하도록 한다.

핸들러는 왼손에 줄을 느슨하게 잡고 있어야 하며, 이 줄은 초크목줄의 dead ring에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가죽이나 프롱(prong) 목줄은 사용할 수 없다.

핸들러는 출진견에게 “fuss”(“heel”같은 다른 명령어를 사용할 수도 있다)를 명령하고, 멈추지 말고 40-50보를 걸어간다.  출진견은 반드시 어깨뼈(견갑골)가 핸들러의 다리와 평행이 되도록 핸들러의 왼쪽에 서서, 머뭇거림이 없이 핸들러를 정중하게 따라가야 한다.  그 다음 핸들러는 about turn(핸들러가 출진견을 끼고 왼쪽으로 도는 독일식 about turn이어야 한다)을 한다.  이때 출진견은 핸들러와 함께 재빨리 돌아야 하며 핸들러 옆에 바싹 붙어 있어야 한다.  출진견이 넓게 돌거나 꾸물거리면서 돌 때는 감점 요인이 된다.

출진견과 핸들러는 정상 속도(상보) 10-15보를 보행한 후, 다음 10-15보는 빠르게 보행(속보)하고, 다음 10-15보는 천천히 보행하며, 다음 10-15보는 정상 속도(상보)로 보행한다.  보행의 속도가 바뀌기 시작할 때 “fuss”“heel” 명령어를 말해도 괜찮다.

그 후, 출진견과 핸들러는 오른쪽으로 돌아 20보를 보행한 후, 다시 우측으로 돌아 20보를 보행하고,  좌측으로 돌아 10-15보 보행한 후 멈춘다.  이때 출진견은 핸들러 옆에 기본자세로 재빠르게 앉아야 한다.  그 후, 10-15보를 보행한 후, 좌측으로 돈다.  그 다음 곧바로 그룹을 향해 나아간다.

핸들러와 출진견은 4-5명의 사람들이 있는 그룹으로 보행한다.  출진견과 핸들러는 좌측으로 돌기와, 오른쪽으로 돌기를 각각 한번 이상은 시행해야 하는데, 이때 최소한 2명 이상의

사람을 끼고 돌아야 한다. 또한 하나의 그룹 옆에 가까이 앉아 있거나 서있어야 한다.  도표8을 참조하기 바람(?)  그 다음에 그룹을 빠져 나온 후, 멈추어 서서 줄을 풀어준다.(이때, 핸들러는 출진견을 톡톡 두드려주면서 칭찬을 해주어도 좋다.)

 

줄없이 각측보행 (Off-leash Heeling)  15

이 훈련은 그룹보행이 처음에 시행된다는 것만 빼면, “줄 묶고 각측보행과 동일하게 실시된다.  40보가량을 걸어가는 동안, 출진견이 계속 따라올 때, 5초 간격으로 2번의 총이 발사된다. 출진견이 총소리에 대한 반응을 보여주는 것은 괜찮지만, 두려움을 보여서는 안된다.  심사원은 이때 출진견이 “Long Down”상태에 있을 때의 총소리에 대한 반응도 평가하게 된다.  애매할때는 출진견이 보행을 계속하는 동안 심사원이 3번째의 사격을 요구할 수도 있다.

 

이동 중에 앉기 (Sit out of Motion)  10 

핸들러와 출진견은 기본자세로 시작한다.  핸들러와 출진견은 상보로 10-15보를 보행한다.  그 다음 핸들러는 출진견에게 “sitz”를 명령하고, 30보 정도를 출진견으로 부터 떨어져서 걸어나간다.  이때, 출진견은 재빨리 앉아서 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30보가량 떨어진 거리에서 핸들러는 돌아서서 출진견을 향한다.  심사원이 신호를 하면( 3초 후에) 핸들러는 출진견에게 돌아가고 기본 자세를 취한다.  그 후에 핸들러와 출진견은 출발지점을 향해 보행한다.

 

 

Down with recall (10)

핸들러와 출진견은 10-15보를 보행한 후, “platz”를 명령하고 계속하여 30보이상 걸어간다. 이때 출진견은 재빨리 엎드려 가만히 있어야 한다.  그 다음 핸들러는 뒤를 돌아 서서 양 다리를 모으고 차렷자세를 취한다. 심사원이 신호를 하면( 3초 후에), 핸들러는 출진견을 부른다.  대부분 핸들러는 “Hier”라고 하지만, “come”이나 출진견의 이름 같은 다른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핸들러가 출진견의 이름을 사용할 때는, “hier”“come”을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다.  이 때, 출진견은 핸들러를 향해 재빨리 달려와서 핸들러 앞에 똑바로 앉아야 한다.  심사원이 신호를 하거나 3초 후에, 핸들러는 최종 명령어(“fuss”)를 준다.  출진견은 재빨리 가서 기본자세를 취해야 한다.  이때 출진견은 핸들러 주위를 돌거나 flip finish를 할 수 있다.

 

도로 통행 안정성 테스트

이 테스트는 개가 통행 중에 안정성을 보이는지를 확인하는 테스트다.  이 테스트는 경기장의 위치와 심사원의 취향에 따라 여러가지 조건하에 실시된다.  위에서 언급한대로, 각각의 테스트를 합격해야 하며, 어떻게 실시되는지는 심사원의 재량이다.

1. 핸들러는 줄을 느슨하게 잡은 채 차량이 지나다니는 도로를 따라 개와 함께 보행한다.  출진견은 차량에 대한 두려움이나 피하는 행동을 보여서는 안된다.  출진견은 모든 보행자와 차량에 대해 동일하게 행동해야 한다.  2. 출진견이 도로를 따라 보행할 때, 자전거에 탄 사람이 벨을 여러 번 울리며 지나가거나, 차량이 클렉숀을 울리며 지나갈 수도 있다.

 

사람에 대한 테스트

핸들러가 심사원을 포함한 한명이상의 사람들과 악수하는 것 등을 테스트하는 것이다.  이 때 출진견은 반드시 조용히 있어야 한다.

심사원은 핸들러에게 사람들이 혼잡하게 모여있는 무리 속을 통과할 것을 요구하거나, 그 무리들 속에서 앉거나 엎드릴 것을 요구할 수도 있다.  이 때 출진견은 재빠르고도 조용하게 반응해야 하며, 적극적이면서 정중하게 움직여야 한다.  또한 심사원이 출진견을 무리 지어 있는 사람들의 한쪽 옆에 세워 두고, 핸들러가 그 반대편으로 가서 출진견을 부르게 하는 것을 요구할 수 도 있다.

 

다른 개에게 대한 비공격성 테스트

이 테스트에서 출진견이 혼자 남겨졌을 때, 다른 개에게 공격성을 보이지 않아야 한다.  핸들러는 지정된 장소에 출진견을 묶고 아무런 명령을 하지 않은 채 출진견의 시야 밖으로 사라진다.  심사원은 보통 약 1분간을 기다린다.  그 다음 보행자가 공격적이지 않은 개를 줄에 묶어 그 출진견의 옆을 지나간다.(연출상황)  그 개는 5보 정도 떨어진 안전한 거리를 두고 지나가게 된다.  이때 묶여진 출진견은 가만히 있으면서, 그 개에 대한 공격적인 반응을 보여서는 안된다.

이 방법 외에 묶여진 개와 5-10보 정도 떨어진 거리를 핸들러가 출진견을 데리고 지나가게 할 수도 있다


출처: http://blog.daum.net/shb71/6168691

Posted by maryjane4 :